FANDOM

“사무용 가구나 기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일이 아니라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깨달은 이후 IBM은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전진하기 시작했다.”

허버트 마샬 맥루한, 1964년
IBM logo

IBM-Paul-Rand

IBM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 은 아범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는 회사로, 사무용 기기와 컴퓨터 하드웨어를 제조하고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이름에 뭔가 멋있는 뜻이 있는 것 같지만 IBM을 한국어로 번역하면 국제 사무기기 상사라는 촌스러운(?) 이름이 됩니다. IBM은 여러 모로 컴퓨터 관련 기술력 종결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슈퍼 컴퓨터를 만들어서 세계 최고의 체스 챔피언을 이기기도 했고 인공지능 컴퓨터를 만들어서 퀴즈 쇼에서 우승하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원자를 움직이는 기술로 세계 최초의 원자로 찍은 단편 영화를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역사

IBM 100주년 기념영상 - 100x10013:17

IBM 100주년 기념영상 - 100x100

1911년 6월 16일, 3개의 회사가 모여 CTR (Computing Tabulating Recording Co.) 이라는 이름의 기업이 탄생합니다. 10년 후 CTR은 초기 연 매출의 13배에 달하는 1,100만 달러의 수익과 3,384명의 직원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했으나 부진을 겪게 되었고, 1915년에 토마스 J. 왓슨을 사장으로 영입하면서 다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1924년, 토마스 J. 왓슨은 회사명을 IBM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 이라는 이름으로 바꾸면서 사무기기 전문 업체임을 확실하게 표명했습니다.

1964년, IBM은 최초의 현대적인 메인프레임이라고 할 수 있는 IBM System 360을 발표했습니다. IBM System 360의 개발에는 전례가 없는 규모인 약 50억 달러의 예산이 투입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고 이후의 IBM의 메인프레임과 컴퓨팅 서비스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1966년, IBM은 DRAM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1974년에는 북미지역에서 아직도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UPC바코드를 발표했습니다. 1980년에는 지금도 대다수의 CPU에 사용되는 설계 방식인 RISC를 발표했습니다.

1981년, IBM은 IBM 퍼스널 컴퓨터 5150 (Personal Computer 5150) 를 발표했습니다. 이 컴퓨터에 사용된 규격이 'IBM PC'규격으로, 다른 많은 규격들을 제치고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사실 IBM PC의 규격은 다른 규격들에 비해 사무용으로 많이 치우쳐 있는 성능이었지만 IBM의 개방성과 낮은 단가로 인해 많은 업체가 참여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의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선 제조기업을 따지는 것보다 CPU, RAM 등의 성능을 따지는 사람이 대다수가 되었기에 IBM은 PC시장의 주도권을 완전히 상실했고, 2004년에 ThinkPadThinkCentre 등의 PC 사업 부문을 레노버에 전부 매각하고 서버 시장과 메인프레임, 슈퍼 컴퓨터 시장 등을 주 종목으로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이 결정으로 인해 일반 사용자들이 IBM의 제품을 만나기는 어려워졌기에 많은 ThinkPad 마니아들과 IBM덕들이 슬퍼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 한 IBM과학자가 원자를 재배열해서 'IBM'이라는 글자를 썼습니다. 이후에 이 원자를 움직이는 기술을 가지고 세상에서 가장 작은 영화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2014년 1월, 계속 생산해오던 x86 서버 사업을 레노버에게 23억 달러를 받고 매각했습니다. x86 서버는 부품을 사서 개인이 직접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개방되어 있기에 IBM의 비싼 서버들이 경쟁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고, 또 전반적으로 x86 서버의 가격이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매각 처분했다는 해석이 지배적입니다.

한국에서는 1997년에 LG와 합작하여 'LG IBM'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서 유통되었고, 이후 합작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시작할 때 LG와 결별하면서 기존에 있던 한국IBM에서 판매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한국 최초의 컴퓨터는 1967년에 경제기획원에서 도입한 IBM 1401 컴퓨터 입니다.

그 외

IBM은 현재 컴퓨터 관련 기술력으로는 따라올 만한 경쟁자가 없을 정도이고, 현재 양자컴퓨터도 개발하여 연구 중입니다. 우주선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부품들의 대부분이 IBM의 제품인데, 현재 우주용 부품들 중 가장 좋고 안정적인 성능을 자랑하기에 그렇습니다. 10억 달러를 GNU/리눅스에 투자했으며, IBM 제품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GNU/리눅스에 최적화시키는 것에 주력했습니다. IBM의 자유 소프트웨어 진영에 대한 이런 헌신은 많은 사람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사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인력과 고객의 요구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을 할 기술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GNU/리눅스를 자사 제품에 사용했다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IBM은 FDD, HDD, DRAM, 스마트폰, 바코드, 시력교정술, 레이저 프린터 등의 정말 많은 것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현재에도 특이하고 실험적인 것들을 많이 시현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인공 지능을 많이 시현했었는데, 1997년에 개발된 체스 두는 슈퍼컴퓨터인 딥 블루(Deep Blue) 를 개발하여 체스 세계챔피언 (인간) 을 이기며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2011년에는 인공지능 컴퓨터인 IBM 왓슨(IBM Watson) 으로 제퍼디 퀴즈 쇼에 참가하여 두 명의 인간 챔피언과 경쟁하여 이들을 이기고 100만 달러의 상금을 탔습니다. 대다수의 문제에는 잘 답변을 했으나 몇몇 문제에선 엉뚱한 답변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IBM 측은 이 퀴즈쇼에서 탄 상금을 두 자선단체에 나누어 전액 기부했습니다.

A Boy And His Atom The World's Smallest Movie01:35

A Boy And His Atom The World's Smallest Movie

2013년 5월 1일, IBM에서는 사상 최초로 원자를 움직여서 만든 단편영화인 <A Boy And His Atom>을 공개했습니다. 역시 IBM다운 굉장한 기술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영화로 IBM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영화'라는 항목으로 또다시 기네스북에 올랐습니다.

제품

PC
CPU
기술 시현

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