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Xuan Ren.jpg

현인 (玄仁)
1919.12.14. - 2002.4.13.

개요

현인 (玄仁) 은 주로 해방 이후에 활동했던 대한민국의 가수입니다. 일제강점기에도 음악 활동을 하기는 하였으나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직후에 최초로 데뷔하였기에 대한민국 최초의 대중가수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또 다른 표현으로는, 해방과 더불어 가요계에 선풍을 일으킨 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에노 음악학교 성악과를 졸업하였기에 당시의 가수들 중 가장 학력이 높았으며 성악 창법을 바탕으로 한 특유의 창법으로 노래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1]특히 고음역대로 가면 바이브레이션이 매우 심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특유의 창법은 현인의 트레이드 마크와도 같았기에, 당시의 코미디언들이 현인을 성대모사할 때 늘 따라하기도 했습니다.

생애

Xuan Ren.png

신라의 달밤/현인걸작선집 표지

현인은 1919년에 부산의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스탠다드 오일 회사의 회사원이었고 어머니는 신여성이었습니다. 1938년에는 경성 제2고보를 졸업했습니다. 운동 신경이 좋아서 배구 선수로 발탁되기도 했습니다. 밴드부도 하면서 일본 대중가요와 미국의 포크송을 트럼펫으로 즐겨 연주했습니다. 1942년에는 우에노 음악학교 성악과를 졸업했습니다. 우에노 음악학교는 도쿄 예술대학의 전신입니다. 일제의 강제징용이 시작되자 중국 상하이로 피신하여 그곳에서 악단을 조직해서 클럽 '신태양'등에서 활동했습니다.

중국 항저우에서 8.15광복을 맞게 되었지만, 일본군 앞에서 공연을 했었다는 이유로 전범으로 체포되어 북경 비밀감호소에 수감되어 6개월간 복역했습니다. 이 때 감호소 내에서 몽당연필과 종이를 구해서 「서울야곡」등의 곡들을 작곡했습니다. 1946년, 복역을 마치고 16차 송환선을 타고 귀국했습니다.

귀국하여 '19번가'라는 악극단을 조직하여 활동하며, 국내 최초의 나이트클럽인 '뉴스맨스클럽'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Xuan ren4.jpg

1957년 달력에 나오는 현인

그러던 어느 날, 당대의 유명한 작곡가인 박시춘이 현인을 찾아와서 자신의 곡을 불러달라고 했습니다. 현인은 "성악도가 유행가 따위를 부를 수는 없다"며 거절했지만, 박시춘이 거듭 권유하자 며칠 생각해본다고 했고, 고민 끝에 결국 대중가수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현인이 대중가수 생활을 시작하며 최초로 취입한 곡이 바로 「신라의 달밤」입니다. 「신라의 달밤」은 엄청난 히트를 기록했고, 현인을 가요계의 정상에 올라서게 했습니다. 이후 현인이 취입한 「비 나리는 고모령」과 「고향 만리」 등도 연달아 히트곡이 되면서 정상의 입지를 확고하게 하였습니다.

한국전쟁이 끝나던 해인 1953년에 발표된 「굳세여라 금순아」는 피난민들의 슬픈 정서를 잘 표현해주는 가사로, 많은 실향민들이 즐겨 듣는 곡이 되었습니다. 이 곡은 폭격으로 인해 한 쪽 벽이 무너진 대구 KBS에서 벽을 가마니로 쌓아 방음을 하고 녹음한 곡입니다.

1974년에 현인은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이민 가서 '코리아나 하우스' (Koreana House) 라는 식당과 '가스라이트' (Gas Light) 라는 피아노 바를 운영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무대가 그리워서 1981년에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이후 1991년까지 가요무대와 악극 등에 출연하며 열심히 활동을 했습니다. 지병이었던 당뇨병의 악화로 2002년 4월 13일에 사망했습니다. 이후 부산 영도대교 남단에 현인의 동상과 「굳세여라 금순아」의 노래비가 세워졌습니다.

그 외

Xuan Ren3.jpg

현인의 공연 모습

현인은 「베사메 무쵸」, 「체리핑크 맘보」, 「그루미 선데이」 등의 외국곡을 가장 먼저 대중에게 소개한 가수입니다. 이러한 행보로 번안곡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강제징용을 피해 중국에 가서 음악 활동을 할 때 즐겨부르던 노래인 「夢中人」을 나중에 번안해서 부른 것이 바로 「꿈속의 사랑」입니다. 그 외에 그가 취입한 것 곡 중 하나인 「서울야곡」은 본인이 직접 작곡한 곡입니다.

곡 목록

Sn

  1. 떠는 창법을 주로 사용하던 백년설과 현인은 둘 다 떠는 창법을 자주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많이 다릅니다. 백년설이 거의 모든 부분을 고르게 떠는 창법이라면, 현인은 특정 부분만 떠는 창법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