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 증폭 작용과 스위칭 기능을 하는 반도체 소자에 대해서는 트랜지스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트랜스젠더 깃발.svg

트랜스젠더 (Transgender) 는 생물학적 성별과 사회적 성별이 다른 사람을 뜻합니다. 흔히 TG라는 약자로 불리기도 합니다.

개요

사회적으로 성 소수자에 대한 정보와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한 편인 한국에서는 간혹 동성애자와 트랜스젠더를 혼동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동성애자는 성별 정체성와 관계 없이 '성적 지향이 동성에게 향하는 사람'을 뜻하는 것이고 트랜스젠더는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반대의 성별 정체성을 가진 사람'을 뜻하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게다가 실제로 트랜스젠더이면서도 동성애자인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혼동을 막으려면 성적 지향성별 정체성이 다른 개념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랜스젠더 중에서는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성별 정체성에 대해 자각하는 경우도 있으며 어느 정도 성장한 다음에 그것을 깨닫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신을 어떤 확고한 특정 성별으로 여기지 않고 애매모호하게 느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트랜스젠더의 자각에 대해서 한 가지로 정확하게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사실 자기 자신에 대해 깊게 생각하기 어려운 사회적 조건과도 관련이 있는 부분입니다. 왜 선진국에 비해 한국에서 이러한 담론이 제기되고 논의되기 어려운가에 대해 생각하다보면 선진국과 한국의 차이점, 특히 한국의 열악한 조건이 부각될 것입니다.

트랜스젠더는 다른 성 소수자들에 비해 끊임없이 의심을 받아야 하는 슬픈 위치에 놓여 있습니다. 우선 성별 정체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항상 자기 자신에게 있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정말 확실하게 트랜스젠더라는 것을 타인에게 객관적으로 납득시키기가 어렵습니다. 정신과에서 받는 진단이 있다고는 하지만 그것 역시 타인의 의심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트랜스젠더들은 항상 의심을 받기도 하고 상처를 받기도 하면서 살게 됩니다. 이러한 슬픈 현실에 대해서 트랜스젠더들은 끊임없이 투쟁해야 합니다. 본인이 숨기면서 살면 편하기야 하겠지만 자유로워지지 못하며, 그렇다고 목소리를 내자니 차별의 시선이 두렵다는 딜레마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보고 계신 이 위키의 설립자 역시 트랜스젠더이며, 트랜스젠더를 대변하는 정치적 목적을 이 위키의 철학으로 깔아놓고 투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분류

MTF 트랜스젠더

MTF 트랜스젠더 (Male to Female Transgender) 는 생물학적인 성별이 남성이지만 자신을 여성으로 정체화하고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트랜스 여성 (Trans woman) 이나 M2F 트랜스젠더 등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MTF 트랜스젠더에 해당하는 사람에게 "넌 여자라며, 왜 여자 같지가 않냐?"같은 말을 하면 엄청난 상처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성장 환경 때문에 여성적인 것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고 익숙해지지 않아서 그런 것일 수 있습니다. 애초에 '여성적인 것'에 대한 기준도 애매하기 때문에 이런 말을 하기 이전에 근본적으로 더욱 깊은 생각들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FTM 트랜스젠더

FTM 트랜스젠더 (Female to Male Transgender) 는 생물학적인 성별이 여성이지만 자신을 남성으로 정체화하고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트랜스 남성 (Trans man) 이나 F2M 트랜스젠더 등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성기 부분에 있어 MTF에 비해 더욱 괴로운 것이 FTM입니다. 여성기 성형의 경우에는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외관과 건강에 별 지장이 없게 되었으나 FTM의 경우엔 남성기를 만드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보니 가망이 아예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패싱 부분에 있어서는 MTF에 비해 FTM이 훨씬 더 쉽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인 장점(?)입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여성에 대한 인식이나 행동의 측면에서 여성이 굉장히 많이 시달리다보니 MTF가 훨씬 더 힘든 것도 있습니다.

젠더퀴어

젠더퀴어 (Genderqueer) 는 남성여성으로 나누는 이분법적 성별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느끼는 사람을 뜻합니다. 안드로진, 바이젠더, 트라이젠더, 에이젠더 등으로 세부적인 분류가 가능합니다. 트랜스젠더에 해당되는 것인지에 대해 분류 상으로 고민하는 사람도 있지만, 트랜스젠더라는 표현은 그냥 생물학적 성별과 정신적 성별이 다른 것을 뜻하기 때문에 젠더퀴어 역시 트랜스젠더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트랜스젠더를 혐오하는 사람들을 트랜스포비아라고 하는데, 명칭과는 다르게 실제 정신 질환이 아니며 본인의 개인적 감정으로 인해 혐오를 하는 것이기에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Lihe 위키에서는 트랜스포비아가 발견되는 즉시 정책에 따라 설득이나 관용의 여지 없이 바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Lihe 위키의 수괴가 트랜스젠더이기 때문에 트랜스포비아를 비롯한 각종 혐오 발언에 특히 더 강경하게 대처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관련 자료

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