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이 문서는 컴퓨터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대처하기 위해 최소한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모아놓은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친절하게도 컴퓨터를 잘 모르는 컴맹의 눈높이에 맞춰서 작성되었으며, 이는 컴퓨터를 잘 아는 사람의 경우엔 정확한 자료를 쉽게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굳이 도와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설명

이 문서는 컴퓨터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최소한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모아놓은 문서입니다. 여기에 나온 정보들은 최소한의 참조용으로 사용하시고, 이 정보들이 도움이 되지 못할 경우라면 그냥 A/S 기사를 부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문서는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을 하고 습니다. (아무리 상세하게 각각의 경우를 적어봐도 이 문서는 결코 완전해지지 못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리눅서들은 자신들의 컴퓨터를 직접 수리하거나 여러 자료들을 찾아서 해결할 수 있는 사람들이므로 이 문서에 나오는 모든 해결 방법은 'Microsoft Windows가 설치된 컴퓨터'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무엇이 원인인지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을 찾아내고 나면 어떻게 해야할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같은 원인으로 다른 문제들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원인 분석적인 측면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를 분해하기 전에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일반적으로는 하드웨어 문제여서 분해해봐야 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컴퓨터를 분해하기 전에는 아래의 것들을 먼저 확인하고 나서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의외로 간단한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들이니 꼭 지켜야 합니다.

  • 전원 케이블을 반드시 분리하고 나서 분해해야 합니다.
  • 분해를 시작하기 전에는 넓은 공간을 미리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분해를 할 경우, 먼지가 많이 나오니까 휴지와 쓰레기통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컴퓨터가 심하게 망가졌을 경우, 준비해두었던 쓰레기통에 처넣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 스크류 드라이버와 같은 기본적인 공구들은 준비해둬야 합니다.
  • 정전기 때문에 기판이 망가질 sudo 있으므로 장갑 등을 끼우고 작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드웨어 문제

컴퓨터가 켜질 때 삑삑 거리는 소리가 나고 곧 꺼져 버립니다

컴퓨터에서 나는 삑삑 거리는 소리를 비프음이라고 합니다. 비프음의 횟수에 따라서 증상이 다른 경우가 많지만, 비프음이 나고 곧 꺼질 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RAM입니다. 접점 부분을 지우개로 밀어서 먼지를 닦아내고 다시 끼워보는 것을 가장 먼저 해보세요. 비프음이 발생하는 원인은, 부품이 제대로 끼워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모든 부품들을 메인보드에서 분리하고, 깨끗하게 닦고 나서 다시 끼워보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은 들어오는데 화면이 나오지 않습니다 (혹은 Monitor Going to Sleep)

모니터와 컴퓨터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제일 먼저 확인해봅니다. 모니터와 컴퓨터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연결하고 부팅을 해봅니다.

연결이 잘 되었는데도 화면이 안 나온다면, 이어폰이나 스피커 등을 컴퓨터에 연결해서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합니다. 부팅음이 나고 컴퓨터 팬의 속도가 부팅음이 날 때 천천히 돌기 시작한다면, 부팅 자체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모니터나 모니터 연결 선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니터 전원은 정상적으로 들어오는데, 컴퓨터를 키면 화면이 나오지 않고 'Monitor Going to Sleep'이라는 글씨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모니터에 입력되는 신호가 없어서 그렇습니다. 컴퓨터에서 모니터에 신호를 보내줘야 하는데, 이 신호가 가지 않기에 모니터가 놀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니터가 푹 자고 일어나면 괜찮아지려나

그 외

인터넷이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이 되지 않는 것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능성이 굉장히 많기에, 하나씩 확인해보면서 어느 것에 해당되는지 찾아 보세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웹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만 뜨고 연결이 안됩니다

파이어폭스등의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도 안되는지 체크해보시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밖에 없어서 다른 웹 브라우저로 테스트를 할 수 없다면, +R 을 눌러서 실행 창을 띄우고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ping 명령어를 입력해서 인터넷 연결 상태를 체크해봅니다. 예를 들면, 'ping 182.218.39.45' 처럼 입력하면 됩니다. 여러 IP로 ping을 해봤는데 연결 시간이 초과되었다는 것이 계속 나온다면, 인터넷 연결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 연결 선을 잘 살펴보고 연결선을 한번 교체해보거나 다른 컴퓨터를 그 선에 끼워서 되는지 보면 됩니다.

드라이버 오류 때문에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도 존재하는데, 드라이버를 재설치해보면 이것이 원인인지 알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재설치에도 안된다면 소프트웨어 문제일 수 있는데, 이것까지 가면 원인을 찾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중요한 자료는 외장 HDD나 USB메모리에 옮겨놓고 OS를 재설치하는 것이 편합니다.

만약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브랜드 PC라면, 자료를 백업해놓고 나서 리커버리를 돌리면 편합니다. 리커버리는 많은 브랜드 PC에 포함되어 있는 기능인데, 처음 컴퓨터를 샀을 때의 상태로 복원시키는 기능입니다. (다른 옵션들도 더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