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Lihe 위키

용산 전자상가

7,014pages on
this wiki
Add New Page
Talk0 Share
용던.jpg

용산 전자상가 (龍山 電子商街) 는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한 한국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 상가 밀집지역입니다. 특히 컴덕에게 있어 "용산 간다"라는 말은 용산 전자상가에 간다는 뜻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용던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용산 던전'을 줄여서 부르는 표현입니다.

개요

용산 전자상가는 청계천에 있던 세운상가가 철거되면서 그곳에 있던 상인들을 이전하기 위해 만든 구역입니다. 당시 용산역 서부에 있던 청과물 시장을 가락동으로 이전하고 그 부지에 조성했던 것이 시초입니다. 용산 전자상가가 최초로 조성되었던 것은 1987년 7월 1일이었습니다. 198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 주로 1990년대에 PC가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용산 전자상가는 전성기를 맞이하였습니다.

현재는 예전에 비해 용산 전자상가를 탐험하는 사람이 사람이 많지 않은 편이며, 대부분의 상가가 인터넷 매매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용산역에 생긴 아이파크몰 때문에 사람들이 굳이 전자상가 쪽으로 건너가지 않는다는 점도 있습니다. 이처럼 용산 전자상가가 전반적으로 침체기이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던전의 이미지가 많이 사라진 감이 있습니다.

일명 '용팔이'라고 불리는 상인들이 바가지를 씌워서 비싼 가격에 물건을 사가는 사람들도 있었고, 상가 직원의 불친절은 뉴스에도 보도된 적 있습니다. 주로 컴맹이거나 시세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이런 일을 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상가 구성

전자랜드 (1 ~ 3동)

전자랜드는 많은 물품들을 파는 상가입니다. 완제품 PC를 파는 곳도 있고, 반도체 부품이나 어댑터 등을 파는 상가도 있습니다. LP나 턴테이블, 앰프, 스피커, 카트리지 등을 파는 상가들도 있습니다. 전자랜드 본관과 신관, 별관이 존재하는데, 본관과 신관은 같이 붙어있지만, 별관은 아예 다른 건물을 억지로 붙여놓은 것 처럼 떨어져 있습니다. 별관에 가려면 길을 하나 건너거나, 신관 쪽 2층에 있는 연결통로를 통해서 가야합니다. 전반적으로, 사람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편입니다.

원효상가 (4 ~ 9동)

원효상가는 조명 기기나 노래방 기계 같은 것들을 파는 곳으로, 일반인이라면 별로 갈 일이 없는 상가입니다. 주로 업체 단위 거래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던에서 별로 존재감이 없습니다.

나진상가 (10 ~ 20동)

나진상가는 카메라나 핸드폰, 컴퓨터 등을 취급하는 상가입니다. 현재는 대부분이 카메라 & 핸드폰가게 입니다. 일반적인 컴덕(?)이라면 별로 갈 일은 없습니다.

선인상가 (21, 22동)

선인상가.png

선인상가는 전체적으로 컴퓨터 전문 상가에 가깝습니다. 메인보드, CPU, RAM등의 PC 부품이나 키보드, 마우스 등의 주변 기기들을 팝니다. 조립 PC 업체들도 이곳에 많이 위치해 있습니다. 상가의 특성상 대부분의 컴덕들이 이곳으로 레이드를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인상가는 '컴덕의 성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물이 삼각형 구조이고 통로가 좁아서 미궁같은 느낌도 좀 듭니다. 처음에 온 사람들은 대부분 길을 헤메게 됩니다. 22동은 주로 업체의 A/S 센터나 물류창고들이 많이 위치해 있고, 선인상가에서 가장 구석 쪽에 있기에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올 일이 없는 곳입니다.

여름에는 주로 선풍기를 많이 틀어놓는데, 터미널상가의 에어컨에 비교하면 엄청 덥습니다. 그래도 컴덕이라면 덕력 혹은 열정으로 버티게 됩니다.

터미널상가

원래 '용산관광버스터미널'이였던 건물에 위치해 있는 상가입니다. 1층에 아직도 과거 버스 터미널의 형태가 남아 있습니다. 용산역에서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상가라서, 용산역을 통해 용산 전자상가에 오는 사람들은 반드시 거쳐 가게 되는 상가입니다. 이곳은 다른 상가들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용던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곳에서 물건을 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이곳에서 일을 처리하는 사람들은 용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거나, 위층에 있는 A/S 센터를 가기 위해 오는 경우입니다.

그래도 여름에는 에어컨을 잘 가동하기 때문에 다른 상가들보다 훨씬 시원합니다. 그래서 이곳저곳 돌아다니다가 터미널상가로 와서 쉬었다가 용산역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마디로, 여름철 용던 레이드의 중요한 거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3년에 1800여개의 객실과 판매시설 등을 갖춘 30층 이상의 관광호텔이 터미널상가 부지에 건설하도록 허가가 남으로써 용산 관광버스터미널 건물은 23년만에 철거되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2013년 11월 11일 경에는 모든 상가가 문을 닫았고 이곳저곳에 공사 장비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 5월 14일 경에는 2층에 나진상가 방향으로 이어지던 구름다리가 끊겼고 계단과 에스컬레이터가 모두 폐쇄되어서 두 대의 엘리베이터만 운행하는 상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