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영미권의 마지막 위대한 철학자”

질 들뢰즈, 화이트헤드에 대해 평가하며
Alfred North Whitehead.jpg

Alfred North Whitehead
1861.2.15. - 1947.12.30.

개요

앨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Alfred North Whitehead) 는 영국의 수학자이자 논리학자, 철학자입니다. 화이트헤드의 본업은 원래 수학이었으나 이후 논리학과 철학에 손을 대기 시작하며 다양한 분야들에 관심을 가졌으며, 이로 인해 '20세기의 데카르트'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그는 자신의 주 분야 이외에 과학사, 종교, 형이상학 등에 대해서 많은 글을 쓰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화이트헤드는 '유기체 철학'이라고 하는 독창적인 형이상학 체계를 구상하였으며, 이 시도는 아직까지도 형이상학에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수리논리학에서 화이트헤드는 버트런드 아서 윌리엄 러셀과 함께 『Principia Mathematica』 (수학 원리) 를 저술하여 공리주의를 기반으로 수학을 재구성하는 시도를 했으나 쿠르트 프리드리히 괴델불완전성 정리로 인해 그 시도의 근원적인 부분이 무산되었으며, 계획 중이었던 제4권은 러셀과의 견해 차이로 인해 출간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저작은 수학사에 길이 남을 만한 고전으로 여겨지게 되었으며, 집합론의 기초로 모든 수학 체계들을 재구성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현대 집합론에 기여한 바가 매우 큽니다.

생애

앨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는 1861년 2월 15일영국 켄트 주의 소도시인 램즈게이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할아버지인 토마스 화이트헤드는 퀘이커 쿄도인 조지 화이트헤드의 자손으로, 1815년에 램즈게이트의 사립학교장이 되었으며 아버지인 앨프레드 화이트헤드도 1852년에 할아버지의 후임으로 교장이 되었습니다. 그 후에 앨프레드는 1860년부터 영국 성 공회의 성직을 겸임하여 지방 부감독, 켄터베리 명예 성직회 의원, 대사교구회의 간사를 거치며 고위 성직자가 되었습니다. 화이트헤드는 이렇게 종교적이고 교육적인 분위기의 집안에서 태어났던 것입니다.

1875년에 화이트헤드는 남잉글랜드 중부 도세트 주의 사립 샤번학교에 입학하여 그리스어, 라틴어 등을 중심으로 하는 고전 연구 교육을 받으면서 헤로도토스의 『역사』 를 비롯한 여러 원전들을 정독하였습니다. 그 외에 스포츠에 열심히 참여하여 각종 스포츠의 주장으로 활동하였으며, 윌리엄 워즈워스퍼시 비시 셸리의 시를 즐겨 읽기도 하였습니다.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여 마지막 학년에는 학생 대표로 선출되었습니다.

1880년에 케임브리지 대학의 트리니티 칼리지에 입학하여 순수 수학수리물리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철학, 문학, 정치, 종교, 역사, 예술 등의 분야에도 열정적이었으며, 다른 교사들과 토론을 하며 깊은 생각들을 했습니다. 이후, 1885년에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특별 연구원 자격을 받았고, 수리물리학과 역학에 대한 강의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 무렵의 화이트헤드는 여러 대수 이론들을 공리주의적으로 재구성하여 통일하는 것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890년에는 군인 겸 외교관의 딸로 프랑스에서 자란 에벌린 웨이드 (Evelyn W. Wade) 와 결혼했으며 1891년에서 1898년 사이에 2남 1녀의 자식을 두었습니다. 당시 18세였던 버트런드 아서 윌리엄 러셀이 트리니티 칼리지에 입학하여 철학과 수학을 공부하였는데, 화이트헤드의 추천으로 러셀은 2급 장학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후 1895년에 러셀은 화이트헤드의 추천으로 트리니티 칼리지의 특별 연구원이 되었습니다.

1898년, 첫 저서인 『A Treatise on Universal Algebra』 (보편 대수론) 의 제1권을 출판했습니다. 이 책은 8년 동안의 연구 끝에 출판된 것으로, 통일된 관점에서 수학의 기초를 정립하려고 했던 시도였습니다. 그라스만의 『Ausdehnungslehre』 (연장론, 1844) 와 불의 『Laws of Thought』 (사고의 법칙, 1859) 등의 책에서 많은 영향을 받기도 했습니다.

1900년에 버트런드 아서 윌리엄 러셀이 『A Critical Exposi-tion of the Philosophy of Leibniz』 (라이프니츠의 철학에 대한 비판적 해설) 를 출판하였습니다. 이 해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 철학회에 화이트헤드와 러셀이 함께 참석하게 되었고, 이곳에서 수학자 주세페 페아노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러셀은 페아노에게 자극을 받아 『Principles of Mathematics』 (수학의 원리) 를 저술하기 시작했으며, 수학 이론을 페아노가 주관하는 학술지에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1903년, 화이트헤드는 1898년에 쓴 『A Treatise on Universal Algebra』의 업적을 인정받아 왕립 협회의 회원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같은 해에 『A Treatise on Universal Algebra』의 제2권을 완성하여 출판하기로 예정했고, 이때 러셀은 『Principles of Mathematics』의 집필을 마지고 그것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인해 두 사람은 사실상 동일한 목적과 기반에서 연구를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러셀이 먼저 제안하여 같이 수학 체계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910년, 러셀과의 공저인 『Principia Mathematica』 (수학 원리) 의 제1권이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은 수학 전반에 대한 이론들을 통일된 방식으로 재구성한 공리주의적 저작이자, 그것에 대한 철학적인 기초를 부여하려고 한 시도였습니다. 수학적 형식에 대한 부분은 화이트헤드가 주로 담당했으며, 철학적 기초에 대한 부분은 러셀이 주로 담당했습니다. 이 해에 화이트헤드는 케임브리지 대학의 비과학적인 봉건성과 보수적인 면모 때문에 강사직을 사임하고 런던대학으로 직장을 옮기게 되었습니다.

다음 해인 1911년에 새로운 수학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An Introduction to Mathematics』 (수학 개론) 를 출판했고, 이 해에 런던대학의 유니버시티 칼리지의 강사가 되었습니다. 그 다음 해인 1912년에는 러셀과의 공저 『Principia Mathematica』 제2권이 출판되었으며, 러셀은 『The Problems of Philosophy』 (철학의 문제들) 와 『On the Relation of Universals and Particulars』 (보편자와 개별자의 관계에 관하여) 를 출판하였습니다. 이 해에 루트비히 요제프 요한 비트겐슈타인이 트리니티 칼리지에 입학하여 러셀의 문하에서 수학 기초론과 논리 철학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1913년, 러셀과의 공저 『Principia Mathematica』 제 3권이 출판되었습니다. 다음 해인 1914년에는 런던대학의 임페리얼 칼리지 오브 사이언스 앤드 테크놀로지에 응용수학 정교수로 취임하였으며 학장이자 평의회장, 대학 이사 등으로 사회적 활동을 했습니다.

1915년, 『Space, Time and Relativity』 (공간, 시간 그리고 상대성) 를 발표하며 독자적인 시공론에 입각하여 상대성 이론을 구상하였으며 흥미롭게도 아인슈타인일반 상대성 이론이 같은 시기에 발표되었습니다.

1924년, 런던대학에서 정년 퇴직을 하고 하버드 대학의 초청을 받아 철학과 정교수로 취임하였습니다. 다음 해인 1925년에는 형이상학 3부작 중 하나인 『Science and the Modern World』 (과학과 근대세계) 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하버드 시절의 첫 작품으로 과학철학에서 형이상학으로의 확장을 도모하는 것이 주 목적이었으며, 그의 형이상학 3부작 중 첫 번째 작품입니다.

1929년, 형이상학 3부작 중 두 번째 작품인 『Process and Reality』 (과정과 실재) 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유기체 철학'이라고 하는 그의 독창적 형이상학 체계를 집대성하는 성격의 것으로, 화이트헤드 철학의 진수를 보여준다는 평을 받습니다.

1947년 12월 30일, 화이트헤드는 86세의 나이로 하버드 교외에서 사망했습니다. 사망 7년 후인 1954년에 그의 친구이자 저널리스트인 L. 프라이스 (L. Price) 에 의해 『Dialogues of A. N. Whitehead』 (화이트헤드와의 대화) 가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은 14년에 걸친 화이트헤드와의 대화를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생전에 그의 검열을 거쳤던 원고로, 화이트헤드의 사회관이나 정치관, 인생관, 세계관 등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저작

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