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비디오 게임 (Video game) 은 컴퓨터게임 콘솔 등의 장치를 통해 특정한 명령을 입력하면 장치가 그 명령을 수행하여 결과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게임의 일종입니다.

역사

최초의 비디오 게임은 윌리 히깅보덤이 1958년에 개발한 「2명을 위한 테니스」라고 전해지나, 11년 전인 1947년에 이미 음극선 관을 이용한 놀이 장치가 존재했습니다.

초창기의 비디오 게임들은 보통 미국 대학생들의 유희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대부분이었고, 최초의 상업적 비디오 게임은 놀런 부쉬넬이 개발한 이었습니다. 의 성공 이후로 팩맨스페이스 인베이더 등의 게임이 시장에 출시되어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1980년대에는 닌텐도의 게임이 유행하기도 했고, 90년대 이후로는 ESRB의 심의 등의 규제를 받기도 했습니다. 한편 2000년대에 이르러서는 개인 개발자들이나 소규모 회사들의 게임들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인디 게임이 흥행하며,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도 인기 장르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ESD의 유행은 게임의 판도를 바꾸었습니다.

특징

게임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게임과 게임 이전의 문화들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문화와 게임의 결정적인 차이는 바로 플레이어가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 대리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기존의 문화인 , 그림 등은 특정 화자의 표현을 간접적으로 보면서 그것을 수용하는 성격이었던 것에 반해 게임은 플레이어가 곧 화자와 동일한 사람이 되며, 게임을 통해서 무엇이든지 대리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한 차이입니다. 또한 자신이 하지 못하는 것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으면서도 직접적으로 조작을 한다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 게임이 흥하고 있는 이유이자, 상당한 중독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점입니다.

게임은 다양한 경험들을 제공하지만, 강한 중독성으로 인한 문제가 사회적인 논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실 대부분의 중독성이 강한 취미들은 그에 상응하는 수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좋은 취미나 나쁜 취미가 될 수 있으며 게임 역시 이러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구분 방법

장르별 구분

장르를 통한 구분은 게임을 분류하는 가장 대중적인 방법입니다. 크게 액션 게임 / 시뮬레이션 게임 / 어드벤처 게임 / 음악 게임 등의 여러 장르가 있으나 액션 게임 / 시뮬레이션 게임 / 두뇌 게임 / 기타 게임으로 구분하고 나머지는 전부 각각의 하위 장르에 넣는[1] 사람도 있기 때문에, 이 분류에 있어 어떤 특정한 기준이 절대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플랫폼별 구분

이 경우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콘솔로 플레이하면 콘솔 게임, PC로 플레이하면 PC 게임, 모바일로 플레이하면 모바일 게임이지만 모바일 게임을 제외하면 최근 독점 플랫폼은 찾아보기 힘들고, PC와 콘솔을 같이 내거나 PC/콘솔 중 하나를 냈다고 해도 나중에라도 나머지 하나로 내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여기에서 좀 더 하위 분류로 들어가면 아케이드 게임, 웹 게임, 패키지 게임, 온라인 게임, 플래시 게임 등으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별 구분

주로 즐기는 타겟팅한 플레이어로 구분을 하거나 게임 내적으로 몇명과 플레이할 수 있는지로 또 다시 나뉩니다.

타겟팅한 플레이어별 구분

주로 일본에서 만들어지며, 흔히 오덕류 게임이라고 말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남성향 / 여성향 등 특정 성별을 노린 경우
  • 아동 / 성인 게임 등 나이를 노린 경우
플레이 인원 수에 따른 구분

도보기

Sn

  1. 이 경우 어드벤처 게임이나 슈팅 게임 등이 액션 게임의 하위 장르에 들어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