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좌우간 말해질 수 있는 것은 명료하게 말해질 수 있다; 그리고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서 우리는 침묵해야 한다.”

비트겐슈타인,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 (논리-철학 논고) 의 서문 中

Ludwig Josef Johann Wittgenstein.jpg

Ludwig Josef Johann Wittgenstein
1889.4.26. - 1951.4.29.

개요

루트비히 요제프 요한 비트겐슈타인 (Ludwig Josef Johann Wittgenstein) 은 오스트리아영국에서 활동했던 철학자이자 언어논리학자입니다. 철학, 언어학, 심리학, 논리학 등의 학문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학파로 보자면 논리 실증주의분석철학에 해당할 수 있으나, 이는 그의 사상에 대한 대략적인 접근일 뿐입니다.

생애

루트비히 요제프 요한 비트겐슈타인은 1889년 4월 26일에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개신교로 개종한 유태인이었으며 어머니는 가톨릭 교도였습니다. 공학에 관심을 가졌던 비트겐슈타인은 베를린의 기술 전문학교를 졸업한 뒤 영국의 멘체스터 대학교 기계공학과에서 3년 동안 항공 공학을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그의 관심은 프로펠러 설계에서 순수 수학의 기초로 이동했으며, 이것이 그를 철학으로 이끌게 된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1911년 8월, 비트겐슈타인은 케임브리지 대학 트리니티 칼리지에 입학하여 버트런드 아서 윌리엄 러셀의 강의실에 출석하기 시작합니다. 1912년에서 1913년까지 그는 러셀의 밑에서 공부하며 러셀의 업적을 소화하는 한편으로 러셀의 이론의 한계들을 구체화하는 독자적인 논리학 이론을 정립하기 시작합니다.

1914년,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자 비트겐슈타인은 탈장으로 인해 병역이 면제되었음에도 오스트리아 군대에 자원 입대하여 참전했습니다. 이후, 죽음을 넘나드는 여러 전투를 치르다가 1918년에 트렌토 근교에서 이탈리아군의 포로가 되었습니다. 그는 전쟁 중에 계속 진행하던 사유를 정리한 원고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 원고가 우여곡절 끝에 1922년에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 (논리-철학 논고) 라는 제목의 독일어-영어 대역본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은 언어의 의미와 논리, 철학의 본성에 대한 생각들이 체계적으로 정리된 명제의 형식으로 서술되어 있으며, 현대 철학의 고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1919년에 석방되어 고향으로 돌아온 비트겐슈타인은 부친이 남긴 막대한 양의 유산이 철학 연구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해서 누이와 형들에게 전부 나누어준 다음 1920년부터 6년 동안 시골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활동했습니다. 그가 철학자라는 직업을 포기하고 교사가 되었던 것은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에서 자신이 철학의 모든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후 경제학자 피에로 스라파와 대화하던 중에 자신의 책에 난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으며, 친구였던 프랭크 플럼프턴 램지라위트전 에흐베르튀스 얀 브라우어르의 영향을 받아 1929년에 케임브리지 대학으로 돌아갔습니다. 그 해에 그는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를 철학 박사 학위 논문으로 인정받고 1930년부터 5년 동안 특별 연구원 자격으로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강의와 연구를 계속 진행했습니다. 케임브리지 대학으로 돌아간 시기에 비트겐슈타인은 대체로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의 사상에서 벗어나 그의 후기 사상의 기초들을 정립하기 시작했습니다.

1936년에 연구원 임기가 만료되자 비트겐슈타인은 노르웨이에 있는 자신의 오두막에서 1년 가까이 지내며 그의 후기 사상을 대표하는 『Philosophische Untersuchungen』 (철학적 탐구) 의 1부를 서술했습니다. 1939년에 그는 케임브리지 대학의 조지 에드워드 무어의 철학 교수직을 승계하게 되었으나 취임 직전에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했고, 그는 런던에 있는 한 병원의 잡역부가 되었다가 뉴캐슬의 의약 연구소에서 기술자로 근무했습니다. 전쟁이 끝나기 얼마 전에 케임브리지 대학으로 돌아온 그는 연구에 전념하기 위해 1947년에 교수직을 사임했고, 아일랜드의 황량한 해안에 위치한 오두막에 은거하며 집필을 계속하여 1949년에 『Philosophische Untersuchungen』의 2부를 완성했습니다. 그는 1949년에 자신이 전립선 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나 사망 이틀 전까지도 철학적 사유들을 기록하는 일에 몰두하였고, 1951년 4월 29일에 케임브리지에 있는 그의 의사 집에서 사망했습니다. 그가 집필하던 『Philosophische Untersuchungen』는 그의 사후에 출판되었으며, 그가 남긴 방대한 양의 유고와 그의 강의를 받아적은 학생들의 노트가 제자들에 의해 편집되어 출판되었습니다.

철학

20세기 영미권 철학의 주류는 단연 분석철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이상적 언어의 분석과 일상적 언어의 분석을 거치며 발전하였고, 그 각 단계는 비트겐슈타인의 두 저작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와 『Philosophische Untersuchungen』에서 제시된 발상과 방법을 기초로 발전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비트겐슈타인을 분석철학의 발전을 주도한 사람으로 볼 수 있는데, 비트겐슈타인 본인은 그러한 후대의 철학들이 자신의 철학을 계승하여 발전시킨 것으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더 나아가 그는 자신의 철학을 가장 가까운 제자들도 모두 오해하고 있으며 동시대인들이 결코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그의 저작의 난해성과 함께 그의 철학에 대한 개괄적인 서술을 도모하는 것이 대단히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몰이해를 감수하고서라도 대략적으로 그의 철학을 서술해보자면, 언어의 의미와 철학의 근본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를 초점으로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 (논리-철학 논고)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에서 언어의 의미에 대한 비트겐슈타인의 생각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언어는 최소 의미론적 단위인 요소 명제들과 그것의 진리 함수적인 복합 명제들의 총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요소 명제들은 가능적이며 원자적인, 사물의 상이라고 할 수 있는 사건의 표상입니다.

어떤 요소 명제가 한 사건의 표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요소 명제를 구성하는 이름들이 사건을 구성하는 대상들을 각각 지칭함에 근거합니다. 이를 통해 양자는 논리적인 형식을 공유하게 되며, 이것이 전자를 후자의 논리적 표상으로 만들게 됩니다. 즉, 요소 명제가 반영하고 있는 논리적인 형식 (구문법) 은 요소 명제의 의미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언어는 세계를 완전히 나타낼 수 없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세계는 존립하는 사건들의 총체이기 때문이며, 언어의 기능은 세계의 사실들을 기술하는 데 국한됩니다.

그의 이러한 생각에 따르면 철학적 질문이나 주장을 구성하는 명제들은 세계의 사실들을 기술하는 명제가 아니므로, 의미 조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애초에 명제도 아니고 의미를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철학적 문제들은 어떤 해답을 통해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의 비의미성이 발견되어 사라져야 하는 것들이며, 철학의 과업은 철학적 명제나 이론 체계를 정립하는 것이 아니라 명제들을 명료하게 하여 비의미적인 혼동들을 제거하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Philosophische Untersuchungen』 (철학적 탐구)

『Philosophische Untersuchungen』에서 비트겐슈타인은 언어가 실제로 기능하는 근본적인 양식에 대해 건축자가 건축 자재의 이름을 외치면 그의 조수가 그것을 가져 오는 상황을 통해 설명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발성 기호는 일정한 목적에 따른 일정한 행위 양식 속에서 일정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을 한 기호가 의미를 지닌 언어가 되는 근본적인 양식이라고 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일정한 목적과 양식을 지닌 행위적 맥락 속에서의 기호의 사용을 언어-놀이라고 하며, 어떤 기호가 어떤 행위의 맥락 상에서 일정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행위의 목적과 양식이 규제하는 일정한 방식을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즉, 기호에 내포된 행위 양식이 기호 사용의 규칙인 문법을 형성하며 이러한 규칙에 따라 사용되는 기호가 언어인 것입니다.

언어를 놀이로 파악하는 것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바로 언어의 기능과 규칙의 다양성입니다. 게임에 무수한 종류가 있으며 규칙이나 목적이 제각기 다른 것처럼 우리의 언어 체계에 있어서도 모든 의미의 가능성을 지배하는 단일한 규칙이나 단일한 기능이 없으며, 무수히 많은 규칙과 기능들이 존재하기에 우리의 언어는 다양한 언어-놀이로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작

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