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Lihe 위키

레프 다비도비치 란다우

7,014pages on
this wiki
Add New Page
Talk0 Share
Landau.jpg

Лев Дави́дович Ланда́у / Lev Davidovich Landau
1908.1.22. - 1968.4.1.

개요

레프 다비도비치 란다우 (Лев Дави́дович Ланда́у, Лев Дави́дович Ланда́у) 는 소비에트 연방의 이론 물리학자입니다. 그는 응집 물질액체 헬륨초유체 현상에 대한 연구 업적으로 1962년에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에서는 그의 업적이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지 못해서 물리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전공자들에게는 매우 많이 알려져 있고 란다우가 쓴 서적들이 전공자들에게 많이 읽히고 있기도 합니다.

란다우가 쓴 이론 물리학 서적들의 대부분은 높은 수준의 수학적 능력을 요구합니다. 마치 물리학을 잘 하도록 만들어준다고 하면서 따라오기 위해 필요한 수학은 알아서 하라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란다우의 접근법에 대한 호불호는 뚜렷한 편입니다.

생애

레프 다비도비치 란다우는 1908년 1월 22일 러시아 제국 바쿠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수학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13살에 김나지움을 졸업했습니다. 그의 부모는 그가 대학교에 가기에는 너무 어리다고 생각해서 바쿠 경제학 학교 (Baku Economic Technikum) 에 입학시켰습니다. 란다우는 경제학 학교 입학 1년 후에 14세의 나이로 바쿠 대학교에 입학해서 물리-수학 학부와 화학 학부를 복수 전공했고, 이후에 화학은 전공을 포기했지만 흥미를 잃지는 않아서 평생 화학에도 계속 관심을 가졌습니다. 란다우는 1924년에 레닌그라드 주립 대학교로 옮겼고, 1927년에 대학을 졸업한 이후에는 레닌그라드 물리·기술연구소에서 근무했습니다.

1929년에 란다우는 소련 정부 여행 장학금을 받아서 출국하여 코펜하겐의 닐스 보어 이론물리연구소에서 연구하게 됩니다. 특히 닐스 헨리크 다비드 보어와 그의 이론 물리 연구소의 분위기에 큰 감명을 받아서 란다우는 늘 그를 자신의 스승으로 여겼습니다. 소련으로 귀국하기 전에 란다우는 케임브리지에서 폴 에이드리언 모리스 디락, 취리히에서 볼프강 에른스트 파울리를 만났습니다. 이후 란다우는 1933년과 1934년에 잠시 코펜하겐을 방문한 것을 제외하고는 평생 소비에트 연방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1962년 1월 7일, 란다우가 타고 가던 차가 건너편에서 주행 중이던 트럭과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이 사고 때문에 란다우는 57일 동안 식물인간 상태에 빠졌습니다. 다행히도 많은 의료진들의 노력으로 의식을 회복했지만 뇌 기능에 손상을 입어서 란다우는 이전처럼 물리학 연구를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후 1962년에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선정이 되지만 사고의 부상으로 인해 수상식에 참여하지 못합니다. 교통사고 이후에도 란다우는 물리 문제 연구소의 이론물리학부 책임자로 있었지만 명목상일 뿐이었고, 뇌 손상 후유증 때문에 그 어떤 창의적인 활동도 하지 못했습니다. 사고 이후에 란다우는 계속 후유증에 시달리다가 결국 1968년 4월 1일에 사고 후유증으로 인해 사망했습니다. 이후 란다우의 시신은 Novodevichy 묘지에 매장되었습니다.

특징

Landau2.jpg

매우 인상적인 비대칭 헤어스타일.

란다우는 매우 특이한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는데, 물리학자들 중에서 가장 인상깊게 남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보면 볼수록 매력적이라는 느낌이 들기 시작한다면 당신은 란다우의 매력에 홀려가고 있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을 포함한 물리학자들의 지능 수준을 평가하는 것을 취미로 가졌다고 합니다. 란다우의 평가는 밑을 10으로 하는 체계인데, 숫자가 작을수록 똑똑하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란다우가 평가했던 사람들 중 일부를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0.5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1 - 닐스 헨리크 다비드 보어, 리처드 필립스 파인만, 베르너 카를 하이젠베르크, 폴 에이드리언 모리스 디락
1.5 - 볼프강 에른스트 파울리
2 - 레프 다비도비치 란다우

원래 란다우는 자신의 점수를 2.5로 평가했었으나 나중에 2로 상향조정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자신의 천재성을 저평가할 수는 없었던 모양입니다.

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