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ThinkPad T540p.jpg

ThinkPad T30.jpeg

랩톱 (laptop) 은 흔히 노트북 (notebook) 이라고도 불리는 컴퓨터 규격으로, 데스크톱보다 작으며 디스플레이와 입력 장치를 모두 갖추고 있는 컴퓨터입니다.

개요

랩톱 (laptop) 은 흔히 노트북 (notebook) 이라고도 불리는 컴퓨터 규격으로, 데스크톱보다 작으며 디스플레이와 입력 장치를 모두 갖추고 있는 컴퓨터입니다. 랩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휴대성이라는 개념으로, 굳이 데스크톱보다 사양이 낮을 수밖에 없음에도 랩톱이 판매되고 중시되는 이유는 이 휴대성 때문입니다. 사실 랩톱보다도 휴대성이 더 뛰어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라는 컴퓨터들도 존재하지만 이러한 기기들은 생산성의 측면에서 절대 랩톱을 따라올 수가 없으며 속도에도 훨씬 더 큰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랩톱은 각종 기업이나 가정에서 굉장히 중요한 존재로 여겨집니다.

특징

랩톱은 부피가 작기에 휴대가 용이하고 다른 사람에게 큰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컴퓨터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급하게 처리해야 할 업무가 있을 경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정전이 발생해도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부품 업그레이드가 어렵고 제한적이며, 일반인이 쉽게 수리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쉽게 수리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아무리 컴맹이라고 해도 랩톱 수리를 해달라고 컴덕을 부려먹는 경우가 드물기에 컴맹컴퓨터 사는 것을 좀 도와달라고 할 때 무조건 랩톱을 권유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아주 편하고 좋다는 말도 있습니다.

거의 모든 랩톱엔 터치패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터치패드의 조작이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은 마우스를 따로 가지고 다니기도 합니다. IBM에서 생산하다가 지금은 레노버에서 생산하고 있는 랩톱 모델인 ThinkPad의 경우, 트랙포인트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고, 터치패드트랙포인트가 같이 있는 모델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랩톱보다 휴대성과 가격을 더 중시한 규격을 넷북이라고 합니다. 한동안 넷북이 인기일 때에는 넷북 판매량이 PC 판매량까지 넘어설 정도였으나 현재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 등의 모바일 기기가 인기를 끌면서 그 영향으로 인해 서서히 사장되어가고 있습니다.

종류

랩톱 역시 같은 규격 내에서 어떤 기능을 중점적으로 제공하는가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비즈니스 랩톱

ThinkPad T540p.jpg

비즈니스 랩톱은 이름 그대로 사무 처리의 용도에 중점을 둔 랩톱으로, 전문적인 직종의 사람들이 일을 처리하는 용도로 제작되어 고사양에 강한 내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이 있고 보증도 철저하고 성능과 보안에 특별히 신경을 써서 제조하기 때문에 컴퓨팅 사양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다는 특성이 존재하며 성능을 중시하였기 때문에 디자인이 대체로 투박하다는 특성도 있습니다.

가장 전형적이고 유명한 비즈니스 랩톱 브랜드로는 IBM / 레노버ThinkPad가 있습니다. ThinkPad 브랜드 내에서도 보급형 제품군이 존재하기는 하나 대체로 호불호가 갈릴 법한 투박한 디자인과 뛰어난 내구성과 성능 등을 보여주므로 비즈니스 랩톱의 가장 전형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랩톱

Dell Alienware14.jpg

게이밍 랩톱은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하는 게임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랩톱으로, 그래픽 처리 능력과 빠른 연산 등이 중점적인 기능입니다. 이러한 요건이 필요하다보니 게이밍 랩톱은 웬만한 데스크톱 수준으로 뛰어난 컴퓨팅 성능을 가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사실상 비즈니스 랩톱을 강화한 버전인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중에서 그래픽 부분에 조금 더 신경을 쓴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에다가 게임에서 자주 쓰이는 키 몇 개 표시해놓고 GPU 좋은 것으로 달아놓으면 그냥 바로 게이밍 랩톱이 되기 때문에 다소 애매한 분류이긴 하지만 현재 IT 산업에서는 게이밍 랩톱이라는 분류를 사용해서 게이머들에게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참고로 게이밍 노트북이라는 명칭이 더 많이 쓰이며, 이곳은 Lihe 위키이기 때문에 동일성을 위해 '랩톱'이라고 칭했기 때문에 '게이밍 랩톱'이라고 표기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이밍 랩톱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인터넷 상의 다른 곳에서 검색하실 때에 꼭 게이밍 노트북으로 검색하세요. (Lihe 위키에서 쓰이는 표기들은 대체로 원칙을 따르면서 생긴 것들이라 사람들이 실제로 많이 쓰는 표기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러기드 랩톱

Panasonic Toughbook.jpg

러기드 랩톱은 비즈니스 랩톱이 겪을 법한 환경보다도 훨씬 더 극한의 환경을 견딜 수 있게 설계된 랩톱입니다. 러기드 랩톱은 보통 방수 처리가 되어 있으며 먼지가 들어가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웬만한 충격에도 부숴지지 않는 매우 강한 내구도를 가지고 있으며, 보통 군사적인 목적이나 건설 현장 등의 극한적이고 특수한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이런 내구성에 대한 까다로운 요건으로 인해 대부분의 러기드 랩톱은 현 시대의 컴퓨팅 성능을 제대로 따라오지 못하기에 대부분 굉장히 느리거나 구식 하드웨어를 사용하였지만 안정성 부분은 데스크톱까지 포함한다고 해도 최고입니다.

그 외

랩톱은 몰래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컴퓨터이면서 침대에 누워서 쓰기에도 매우 좋아서 폐인의 필수품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 등의 기기를 애용하는 폐인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