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Gibson Les Paul2.jpg

깁슨 레스 폴 (Gibson Les Paul) 은 깁슨 사의 일렉트릭 기타 모델입니다. '레스 폴'이라는 모델 명은 이 기타를 최초로 고안한 재즈 기타리스트 레스 폴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불쌍하게도 '레스 폴'이라는 기타리스트보다 깁슨 레스 폴 모델이 더 유명해졌습니다.

개요

깁슨 레스 폴 (Gibson Les Paul) 은 깁슨 사의 일렉트릭 기타 모델입니다. '레스 폴'이라는 모델 명은 이 기타를 최초로 고안한 재즈 기타리스트 레스 폴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레스 폴은 깁슨 사의 모델 중에서 가장 유명한 모델이자, 스트라토캐스터와 함께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기타이기도 합니다. 레스 폴은 흔히 록 밴드에서 많이 쓰이지만 재즈나 블루스 등의 다른 장르에도 잘 어울리는 범용적인 사운드가 나기에 여러 장르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스 폴은 기본적으로 마호가니 목재에 험버킹 픽업이 장착되어 강렬한 사운드를 낼 수 있으며 사운드의 밸런스도 좋기에 록 밴드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타입니다. 특히 남성 기타리스트들이 많이 사용하는 악기 중 하나입니다. 지미 페이지나 슬래쉬, 잭 와일드 등의 기타리스트들이 사용해서 더욱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역사

레스 폴은 미국의 재즈 기타리스트인 레스 폴에 의해 처음 설계되었습니다. 레스 폴은 자신이 설계한 기타를 깁슨 사에 들고 가서 생산해달라고 했지만 '픽업 달린 빗자루'같다는 혹평을 듣고 쫒겨 났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에 깁슨의 경쟁사였던 펜더의 솔리드 바디 일렉트릭 기타 모델 텔레캐스터가 엄청 잘 팔리는 것을 보고 위협을 느낀 깁슨 사에서 레스 폴과 엔도스먼트 계약을 하고 그의 솔리드 바디 기타를 생산하겠다고 했습니다.

특징

레스 폴은 무게가 심하게 무거워서 연주감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오래 들고 친다면 다른 회사의 기타들도 부담이 갈 수밖에 없겠지만 레스 폴이 다른 회사의 기타들보다 무게가 월등히 더 나간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현재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속을 깎아내어 좀 더 가볍게 만든 챔버 바디 모델이 함께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9홀 챔버 등의 모델은 어째 속을 깎아내었는데도 무게에 별 차이가 없어서 속을 깎아내고 시멘트를 넣어서 채운 것이 아니냐는 농담조의 비판이 있기도 합니다.

현재 출시되는 깁슨 레스 폴은 2개의 험버킹 픽업과 튠오매틱 브릿지를 사용합니다. 처음에 나온 레스 폴은 2개의 솝 바 픽업을 사용했었으며 브릿지가 공중에 떠 있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레스 폴은 바디가 볼록하게 튀어 나와 있어서 스트라토캐스터 타입의 기타들과 연주감이 상당히 다릅니다. 이 특유의 연주감 때문에 초심자에게 레스 폴 타입을 추천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맞는 말인 부분도 있긴 하지만 좀 과장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심자가 레스 폴을 사용하면 연주 자세가 나빠진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는데, 연주 자세는 사실 프로 기타리스트들도 기타에 따라 다른 폼으로 적응해나가며 연주하는 것이기에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레스 폴을 꾸준히 사용한다면 연주감이나 자세 등도 문제될 것 없습니다. 다른 기타를 잡았을 때 어색한 느낌이 든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레스 폴은 잘 다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인

여기에서는 현재 깁슨 사에서 출시되는 레스 폴 모델을 정리해놓고 있습니다.

스탠다드 T

기존의 스탠다드 모델이 계속 출시되다가 2015년에 깁슨 사에서 모든 기타에 G-포스를 기본 장착하고 너트도 이상하게 바꾸는 미친 짓을 한 이후 욕을 매우 많이 먹고 나서 2015년 이전 스탠다드 모델의 스펙으로 출시되는 모델입니다. 이름 뒤의 T는 '트래디셔널'의 약자입니다.

트래디셔널 T

이 모델 역시 2015년 이전의 레스 폴 트래디셔널 모델의 스펙으로 출시되는 모델이며, 이름 뒤의 T가 트래디셔널이라는 의미이기에 풀 네임은 '트래디셔널 트래디셔널'이라는 괴상한 이름이 됩니다.

스탠다드 HP

스탠다드 HP 모델은 2015년에 생산된 깁슨의 지나치게 혁신적인 스펙 변화로 인해 생긴 모델으로, 2015년형 레스 폴 스탠다드의 스펙을 기반으로 굉장히 현대적인 시스템을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름 뒤의 HP는 '하이 퍼포먼스'의 약자입니다.

트래디셔널 HP

트래디셔널 HP 모델은 2015년에 생산된 깁슨 레스 폴 트래디셔널의 혁신적인 스펙을 기반으로 굉장히 현대적인 시스템을 탑재한 모델입니다. 이름 뒤의 HP는 '하이 퍼포먼스'의 약자입니다.

그 외

깁슨 레스 폴은 레스 폴이라는 이름의 기타리스트가 직접 고안한 모델이지만 정작 레스 폴 이외의 사람들이 많이 쓰면서 더 유명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레드 제플린지미 페이지, 잭 와일드, 슬래시 등의 기타리스트가 깁슨 레스 폴을 애용했습니다. 불쌍하게도 이 기타의 오리지널(?)인 레스 폴 옹은 너무 옛날 음악인이라서 사람들의 기억에서 거의 잊혀졌습니다. 레스 폴을 검색해도 기타 모델이 먼저 나올 정도입니다.

최근에 와서는 케이온!이라는 이름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중 한 명인 히라사와 유이라는 캐릭터가 깁슨 레스 폴을 기타로 쓰면서, 애니메이션 덕질을 하는 사람들이 깁슨 레스 폴을 흔히 '케이온 유이 기타'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깁슨 레스 폴 사용 음악인

가상 인물